책 제목 |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신영준 |
장르 | 일반, 공부법, 리트 |
키워드 | 리트 준비 시작 전, 공부법 정비 HOW |
기억할 점 |
Chapter 1. 믿음: 공부는 믿는대로 된다.
[인생에서 필요한 '자신에 대한 믿음']
1. 기대 Expectation : about my future, OPTIMISTIC
-학습된 무기력 (b/c 지속된 실패) vs. 학습된 낙관주의
-HOW: Be Optimistic, Have Expectation
(1) 작은 성공 경험
-기대 수준 낮춰 작은 성공에 도전 -> 기대 -> 동기부여 -> 큰 성공
*긍정적 기대의 힘: 기대는 강점을 먹고 자란다. 강점을 마음에 품자.
(2) '의미'가 선물하는 자신감
- 실패가 반복되는 공부/일 -> 잃어버린 기대 HOW 되찾음?
-> 내가 왜 이 공부를 해야 하는가? 이 일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살아야 할 이유를 아는 사람은 거의 어떠한 상태에서도 견딜 수 있다" _ 니체
(3) 성장형 사고방식
- 지능, 성격도 변하며, 노력만 ㅎ나다면 몯느 사람은 변한다고 믿기
1. 자기 관점 | 지능과 성격은 변한다 |
2. 도전 | 도전 = 자신을 성장시키는 초석, 많은 정보 얻는 기회 |
3. 실패 | 실패 = 성장을 위한 과정. 불가항력이 아님.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 |
4. 노력 | 노력의 가치는 매우 높다. 노력 --> 성장 (100%) |
5. 비판 | 비판으로 상처 입지 말기 / 존심 상해하지 말기 -> 비판을 환영하자 (b/c 비판으로 성장, 개선됨) |
6. 다른 사람의 성공 | (X) 열등의식, 성공한 사람의 재능 찬양 (O) 타인의 성공으로 배울 점 찾기 / 성공한 사람의 노력에 초점 맞추기 |
[뇌의 가소성: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추기 위한 믿음]
- 모든 사람의 뇌는 죽을 떄까지 성공한다.
단, 무엇을 믿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성격/지능/아이큐는 변한다.
"뇌도, 지능도, 성격도, 그 어떤 것도 노력을 통해 바뀌고 성장한다고 믿기"
2. 마인드 셋 Mindset: 자신의 존재에 관한 믿음 / 자신을 바라보는 사고방식
- 열심히 하면 성장하고, 나의 가치는 향상된다! 성공은 나의 운명이다.
<자기효능감>
- 정의: 어떤 것을 달성할 때 필요한 행동을 조직화 - 시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관한 믿음
- 자기효능감↑ ->더 높은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 -> 꾸준한 학습 전략 개선 -> 실패와 무관한 어려운 도전 과제 수행
3.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 특정 과제 수행에 대한 자기 능력에 관한 믿음
-자기효능감↑ HOW
(1) 권위 있는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주는 것
(2) 하지만, 자신의 잠재력을 믿는 주체는 결국 자기 자신이다.
[Q: 왜 공부해야 하는가?]
A1: 소통하기 위해서.
: 소통 =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기 위한 요건
: 소통의 핵심 = 서로의 존재를 인정해 주는 것
: 생각 -> 우리의 정체성
: 존재를 인정받는다 = 생각을 인정받는다.
A2. 생존하기 위해서.
: ex. 책 출판 / 유튜브 성공
-> 컨텐츠의 퀄리티 중요 BUT 좋은 퀄리티=성공은 아님
<WHY? : 적절하지 못한 마케팅 전략 >
- 올바른 마케팅 전략 (ex. SNS 반응과 책 판매 순위의 상관관계)
- 철저한 자료 조사 -> 진행
-> 가장 완벽한 전략을 만들기 위해 올바른 학습 능력 (=공부) 필요
A3. 즐거움
-공부의 즐거움 : 삶에 내가 공부하는 것을 적용하는 것
-나눔: 공부로 얻은 지식을 나누는 것 = 아는 사람 2명 = 두 배! < 정신적 풍요 >
[ 믿음_심화: 뇌는 변한다 ]
-뇌 사용 ↑ -> 뇌의 해부학적 변화 ↑
-특정 영역에서의 노력 ↑-> 그 영역에 한해서 머리가 좋아짐 [뇌의 가소성]
!! 뇌는 죽을 때 까지 변화/성장 可 !!
Chapter 2. 메타인지 Meta-Cognition
<1> 나를 모르면 공부도 없다
"지식보다는 무지가 자신감을 더 자주 불러일으킨다" __ 찰스 다윈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 과정에 관한 인지 능력
= 내가 뭘 알고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의 결과에 대해 아는 능력
-> 나에게 부족한 것이 사교육을 통한 지식 보완인가? 개인 공부 시간인가?
Synonyms: 상위 인지, 초인지
[메타인지 종류 2가지]
(1) 메타기억 Metamemory : 자신의 기억에 대한 인지 과정을 아는 것
(2) 메타이해 Metacomprehension : 자신이 언어를 잘 이해하는지를 아는 능력
< 메타이해 Checklist > |
1. 내용 이해 X -> 다시 세심하게 읽는가? |
2. 짧은 단락을 읽고 난 뒤 : 자신이 방금 읽은 내용을 자신의 말로 요약해 보는가? |
3. 책-요약 정리 / 연습 문제 읽고 푸는가? |
4. 책에 나온 아이디어 서로 연계? |
5. 모르는 용어 -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가? |
6. 어려운 부분에 시간 할애 더 하는가? |
7. 읽은 자료들의 필요성 평가 - 적절 분류 - 정리? |
[HOW 메타인지 향상]
-범주화 Categoriztion
: 지각적 범주화 ^ 개념적 범주화
(1) 학습 전략 배우기
(2) 자신의 실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 경험 (ex. 연습문제)
(3) 인간의 인지 과정 알기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인지하는가?)
[ Think FAST & SLOW ]
<System 1>
: 감각/기억 -> 무의식적 / 순간적 / 즉각적
<System 2>
: 의식적 분석, 추론 / 선택, 자기 통제 전담
-> System 1에 빠지는 편향, 오류 多
[자신의 한계 알기 to 메타인지 능력 향상]
1. 기억력 착각 | 자신의 기억 수준 제대로 알기 |
2. 소박한 실재론 | 자신이 세상을 제대로 보고 있다고 순진하게 믿는 것 (첫번째 화장실칸 처럼) |
3. 사후해석 편향 | '내 그럴 줄 알았다!' |
4. 계획 오류 | 자신의 실행력 과대평가 |
5. 정서 예측 오류 | ~하면 난 진짜 이만큼 행복할거야!! 라는 착각 |
6. 평균 이상 효과 | 난 어떤 항목이든 평균 이상이다!! -> 그럼 누가 평균이냐... |
7. 확증 편향 |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것 |
8. 가용성 편향 | 내 기여도 과장 |
9. 권위자 편향 | 권위자라고 다 맞는 말만 하진 않아! |
[ 연습문제를 올바르게 활용하라 ]
- 답을 찾는 것 <<<<<<<<< 내가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
- 나의 학습 수준 확인 ^ 부족한 부분 더 공부 => 내용 온전히 소화
Chapter 3. 기억
[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
[단기기억의 역할]
1. 정신 속 상호 관련된 정보들 동시 유지
2. 작업
3. 정보 작업 후 적절한 사용
=> 정보 저장 -> 능동적 작업 <작업을 위한 인지 과정>
[단기기억 작업대 4가지]
(1) 음운회로
: 단어, 소리 단기간 저장
: 공식, 도형 일시적 보관
(2) 시공간 메모장
: 시각/공간 정보 처리 (image)
: 음운회로보다 효율적 (모양 기억 > 네 모서리가 있는 도형이 직사각형이야!)
(3) 일화완충기
: 음운회로, 시공간 메모장, 장기기억에서 나온 정보 모으고/조합하는 <임시저장고>
: 이전 경험 해석 -> 새로운 문제 해결 (미래활동) : 능동적 조작
: 개념, 복잡 심상 생성 -> 장기기억에 저장 可
(4) 중앙집행기
: 정보 흐름 통제, 통합, 관련 X 정보 무시 <'결정적 역할'>
- 임시저장체계 없음, 작업기억 한계 잇음
[기억 향상]
1. 많은 장기기억 갖추기
2. 시공간 메모장 활용: 음운회로로 치환하지 말고 이미지 활용 및 해결
[장기기억]
1. 선언적 지식: about 사실, 개념 <명시적>
1-1. 일화기억: 추억여행
1-2. 의미기억: 어휘, 사실적 정보에 대한 지식 -> 조직화된 지식
2. 절차적 지식: 과제 수행법 <암묵적>
3. 조건적 지식: 선언적 <-> 절차적 지식 중 고르기 <암묵적>
[기억 전략: 반복읽기의 함정]
1. 시험 효과
- 가장 효율적
- 시험 보기 + 오답 노트 따로 정리하기
2. 인출 효과
- 시험 +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관련 글 쓰기 등
- 공부한 내용 밖으로 표출하기
3. 분산 연습 효과
- 벼락치기보다 훨씬 효율적
-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 어렵다.
4. 교차 효과
- 하루에 여러 과목 바꿔가며 공부
5. 그 외 5가지
1) 자기 참조 효과 | 자신과 관련시켜 정보 기억 |
2) 맥락 효과 | 기억해 낼 때의 맥락 = 공부할 때의 맥락 (비슷한 시간/상황 등) |
3) 심상 활용 | 이미지 활용 암기 |
4) 조직화 | 범주화 |
5) 첫 낱자 조합 기법 | 태정태세문단세... |
6. 몰입하기
-최적 경험에 빠진, '물 흐르는 것처럼 편안한 / 마치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가는 느낌
-자아에 대한 의식 사라지는 '무아지경'의 경지
-고도의 '주의집중'상태, 기억효율 2배!
-HOW: 목표 세분화 -> 부담 없이 도전하기
-몰입한 뒤 느끼는 자아존중감과 자기 성장
'1st JUNE: to be Lawyer >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원주의 Reductionism] 리트 철학 배경지식 / 환원주의 (0) | 2021.01.05 |
---|---|
[독서 노트: 완벽한 공부법] Chp 4. 목표: 성공적인 목표 설정 하기 (0) | 2020.12.23 |
[리트 독서 요약: 비판적 사고를 위한 논리] 제 1부: 비판적 사고 (1) | 2020.12.11 |
[리트 독서 요약: 정의란 무엇인가] 2강: 공리주의 _ 제러미 벤담의 공리주의 (0) | 2020.12.09 |
[리트 독서 요약: 정의란 무엇인가] 1강: 옳은 일 하기 (정의로운 사회란 무엇인가) (0) | 2020.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