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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t JUNE: to be Lawyer/독서 노트

[독서 노트: 완벽한 공부법] Chp 1~3: 믿음 / 메타인지 / 기억

by KKU_JUNE 202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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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신영준
장르 일반, 공부법, 리트
키워드 리트 준비 시작 전, 공부법 정비 HOW
기억할 점  

Chapter 1. 믿음: 공부는 믿는대로 된다.

 

[인생에서 필요한 '자신에 대한 믿음']

 

1. 기대 Expectation : about my future, OPTIMISTIC

-학습된 무기력 (b/c 지속된 실패) vs. 학습된 낙관주의

 

-HOW: Be Optimistic, Have Expectation

 

(1) 작은 성공 경험

-기대 수준 낮춰 작은 성공에 도전 -> 기대 -> 동기부여 -> 큰 성공

*긍정적 기대의 힘: 기대는 강점을 먹고 자란다. 강점을 마음에 품자.

 

(2) '의미'가 선물하는 자신감

- 실패가 반복되는 공부/일 -> 잃어버린 기대 HOW 되찾음?

-> 내가 왜 이 공부를 해야 하는가? 이 일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살아야 할 이유를 아는 사람은 거의 어떠한 상태에서도 견딜 수 있다" _ 니체

 

(3) 성장형 사고방식

- 지능, 성격도 변하며, 노력만 ㅎ나다면 몯느 사람은 변한다고 믿기

 

1. 자기 관점 지능과 성격은 변한다
2. 도전 도전 = 자신을 성장시키는 초석, 많은 정보 얻는 기회
3. 실패 실패 = 성장을 위한 과정. 불가항력이 아님.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
4. 노력 노력의 가치는 매우 높다. 노력 --> 성장 (100%)
5. 비판 비판으로 상처 입지 말기 / 존심 상해하지 말기
-> 비판을 환영하자 (b/c 비판으로 성장, 개선됨)
6. 다른 사람의 성공 (X) 열등의식, 성공한 사람의 재능 찬양
(O) 타인의 성공으로 배울 점 찾기 / 성공한 사람의 노력에 초점 맞추기

 

[뇌의 가소성: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추기 위한 믿음]

- 모든 사람의 뇌는 죽을 떄까지 성공한다.

단, 무엇을 믿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성격/지능/아이큐는 변한다.

 

"뇌도, 지능도, 성격도, 그 어떤 것도 노력을 통해 바뀌고 성장한다고 믿기"

 

2. 마인드 셋 Mindset: 자신의 존재에 관한 믿음 / 자신을 바라보는 사고방식

- 열심히 하면 성장하고, 나의 가치는 향상된다! 성공은 나의 운명이다.

 

<자기효능감>

- 정의: 어떤 것을 달성할 때 필요한 행동을 조직화 - 시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관한 믿음

- 자기효능감 ->더 높은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 -> 꾸준한 학습 전략 개선 -> 실패와 무관한 어려운 도전 과제 수행

 

3.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 특정 과제 수행에 대한 자기 능력에 관한 믿음

-자기효능감↑ HOW

 

(1) 권위 있는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주는 것

(2) 하지만, 자신의 잠재력을 믿는 주체는 결국 자기 자신이다.

 


 

[Q: 왜 공부해야 하는가?]

 

A1: 소통하기 위해서.

 

: 소통 =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기 위한 요건

: 소통의 핵심 = 서로의 존재를 인정해 주는 것

 

: 생각 -> 우리의 정체성

: 존재를 인정받는다 = 생각을 인정받는다.

 

A2. 생존하기 위해서.

: ex. 책 출판 / 유튜브 성공

-> 컨텐츠의 퀄리티 중요 BUT 좋은 퀄리티=성공은 아님

 

<WHY? : 적절하지 못한 마케팅 전략 >

- 올바른 마케팅 전략 (ex. SNS 반응과 책 판매 순위의 상관관계)

- 철저한 자료 조사 -> 진행

 

-> 가장 완벽한 전략을 만들기 위해 올바른 학습 능력 (=공부) 필요

 

A3. 즐거움

-공부의 즐거움 : 삶에 내가 공부하는 것을 적용하는 것

-나눔: 공부로 얻은 지식을 나누는 것 = 아는 사람 2명 = 두 배! < 정신적 풍요 >

 


[ 믿음_심화: 뇌는 변한다 ]

 

-뇌 사용 ↑ -> 뇌의 해부학적 변화

-특정 영역에서의 노력 ↑-> 그 영역에 한해서 머리가 좋아짐 [뇌의 가소성]

 

!! 뇌는 죽을 때 까지 변화/성장 可 !!

 


 

Chapter 2. 메타인지 Meta-Cognition

 

<1> 나를 모르면 공부도 없다

"지식보다는 무지가 자신감을 더 자주 불러일으킨다" __ 찰스 다윈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 과정에 관한 인지 능력

= 내가 뭘 알고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의 결과에 대해 아는 능력

 

-> 나에게 부족한 것이 사교육을 통한 지식 보완인가? 개인 공부 시간인가?

 

Synonyms: 상위 인지, 초인지


[메타인지 종류 2가지]

 

(1) 메타기억 Metamemory : 자신의 기억에 대한 인지 과정을 아는 것

(2) 메타이해 Metacomprehension : 자신이 언어를 잘 이해하는지를 아는 능력

 

< 메타이해 Checklist >
1. 내용 이해 X -> 다시 세심하게 읽는가?
2. 짧은 단락을 읽고 난 뒤 : 자신이 방금 읽은 내용을 자신의 말로 요약해 보는가?
3. 책-요약 정리 / 연습 문제 읽고 푸는가?
4. 책에 나온 아이디어 서로 연계?
5. 모르는 용어 -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가?
6. 어려운 부분에 시간 할애 더 하는가?
7. 읽은 자료들의 필요성 평가 - 적절 분류 - 정리?

[HOW 메타인지 향상]

 

-범주화 Categoriztion

: 지각적 범주화 ^ 개념적 범주화

 

(1) 학습 전략 배우기

(2) 자신의 실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 경험 (ex. 연습문제)

(3) 인간의 인지 과정 알기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인지하는가?)

 


[ Think FAST & SLOW ]

 

<System 1>

: 감각/기억 -> 무의식적 / 순간적 / 즉각적

 

<System 2>

: 의식적 분석, 추론 / 선택, 자기 통제 전담

 

-> System 1에 빠지는 편향, 오류 多

 


[자신의 한계 알기 to 메타인지 능력 향상]

 

1. 기억력 착각 자신의 기억 수준 제대로 알기
2. 소박한 실재론 자신이 세상을 제대로 보고 있다고 순진하게 믿는 것 (첫번째 화장실칸 처럼)
3. 사후해석 편향 '내 그럴 줄 알았다!'
4. 계획 오류 자신의 실행력 과대평가
5. 정서 예측 오류 ~하면 난 진짜 이만큼 행복할거야!! 라는 착각
6. 평균 이상 효과 난 어떤 항목이든 평균 이상이다!! -> 그럼 누가 평균이냐...
7. 확증 편향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것
8. 가용성 편향 내 기여도 과장
9. 권위자 편향 권위자라고 다 맞는 말만 하진 않아!

[ 연습문제를 올바르게 활용하라 ]

 

- 답을 찾는 것 <<<<<<<<< 내가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

- 나의 학습 수준 확인 ^ 부족한 부분 더 공부 => 내용 온전히 소화

 


Chapter 3. 기억

[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


[단기기억의 역할]

1. 정신 속 상호 관련된 정보들 동시 유지

2. 작업

3. 정보 작업 후 적절한 사용

 

=> 정보 저장 -> 능동적 작업 <작업을 위한 인지 과정>

 


[단기기억 작업대 4가지]

 

(1) 음운회로

: 단어, 소리 단기간 저장

: 공식, 도형 일시적 보관

 

(2) 시공간 메모장

: 시각/공간 정보 처리 (image)

: 음운회로보다 효율적 (모양 기억 > 네 모서리가 있는 도형이 직사각형이야!)

 

(3) 일화완충기

: 음운회로, 시공간 메모장, 장기기억에서 나온 정보 모으고/조합하는 <임시저장고>

: 이전 경험 해석 -> 새로운 문제 해결 (미래활동) : 능동적 조작

: 개념, 복잡 심상 생성 -> 장기기억에 저장 可

 

(4) 중앙집행기

: 정보 흐름 통제, 통합, 관련 X 정보 무시 <'결정적 역할'>

- 임시저장체계 없음, 작업기억 한계 잇음


[기억 향상]

1. 많은 장기기억 갖추기

2. 시공간 메모장 활용: 음운회로로 치환하지 말고 이미지 활용 및 해결


[장기기억]

 

1. 선언적 지식: about 사실, 개념 <명시적>

1-1. 일화기억: 추억여행

1-2. 의미기억: 어휘, 사실적 정보에 대한 지식 -> 조직화된 지식

 

2. 절차적 지식: 과제 수행법 <암묵적>

 

3. 조건적 지식: 선언적 <-> 절차적 지식 중 고르기 <암묵적>


[기억 전략: 반복읽기의 함정]

 

1. 시험 효과

- 가장 효율적

- 시험 보기 + 오답 노트 따로 정리하기

 

2. 인출 효과

- 시험 +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관련 글 쓰기 등

- 공부한 내용 밖으로 표출하기

 

3. 분산 연습 효과

- 벼락치기보다 훨씬 효율적

-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 어렵다.

 

4. 교차 효과

- 하루에 여러 과목 바꿔가며 공부

 

5. 그 외 5가지

1) 자기 참조 효과 자신과 관련시켜 정보 기억
2) 맥락 효과 기억해 낼 때의 맥락 = 공부할 때의 맥락 (비슷한 시간/상황 등)
3) 심상 활용 이미지 활용 암기
4) 조직화 범주화
5) 첫 낱자 조합 기법 태정태세문단세...

 

6. 몰입하기

-최적 경험에 빠진, '물 흐르는 것처럼 편안한 / 마치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가는 느낌

-자아에 대한 의식 사라지는 '무아지경'의 경지

-고도의 '주의집중'상태, 기억효율 2배!

 

-HOW: 목표 세분화 -> 부담 없이 도전하기

-몰입한 뒤 느끼는 자아존중감과 자기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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