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20.09.20
Index
1. Curve (Degree, Edit)
2. Mirror, Join
3. Making a Box: Extrude, Copy+Paste, Offset, Extract, Shell
[1. #Curve]
▶ 차원(Degree)에 따른 선 기능 선택
- 1차원 (Degree 1): Position; Continuity, 직선 그리기
- 2차원 (Degree 2): #Fillet (*원의 일부이기 때문, 그리고 원은 Degree 2)
- 3차원 (Degree 3): 일반적
▶ 커브 편집; 스타벅스 로고 트레이싱
1. Image 바닥에 깔기 (Drag해서 Image 끌어오기 -> Image Option 선택 -> 원점에서 시작) //원점 0, Grid Snap ON (F9)
2. Image 잠그기 (커브 그릴 때 선택하지 않기 위해) : add New Layer (Name: BG) -> 그림 옮기기 (-> BG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밑에서 4번째 클릭 / 속성탭에서 레이어 "직접" 바꾸기)
*스타벅스 로고 트레이싱을 위한 기능 + 로고 사진 등은 이전 포스트에 자세히 올라와있다. 그리고 친절한 내가 이전 포스트 링크를 여기 가져왔지 https://renaiss-june.tistory.com/6
3. Image 분석하기 (스타벅스 로고) - 대칭축 1개: Osnap) Mid 선택 후 #Line을 이용해서 대칭축 그리기 - 원 2개: 반지름/지름을 기준으로 하는 원과 Osnap을 사용해서 원 두개를 그린다. -> 그리고 이 기준선들을 모두 선택해 #Lock (ctrl+L)
4. 대칭축 기준, Curve 이용해서 로고의 절반만 따라그린다. * 커브 선 사용하는 방법도 ↑에서 확인 가능 * 팁을 더하자면, 커브를 그릴 때 엔터키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하면 매우매우 편리하다.
5. 절반 완성 후 #Mirror -> #Join으로 선 완성 시키기 * #Join : Ctrl + J |
▶박스 만들기
<주요 기능> | <설명> |
-2D 네모 -> 3D 박스 #Extrude #ExtrudeCrv: 커브 돌출시키기 (입체감 주는 효과) #Box |
|
- 복제하는 3가지 방법 1. Gumball + Alr 2. Array (배열) 3. Ctrl CV + Gumball |
-Gumball은 Osnap 옆에 있음 (화면 하단) -Alt는 매우 짧게 탁! 하고 눌러줘야 함 --> 누르면 +표시가 된 작은 네모가 뜸 -> OK -Array는 X,Y,Z 축을 기준으로 무수히 많은 복사를 할 때 유용하다. -Command에 #Array -> Command가 말하는 대로 X,Y,Z 축에 복사할 수를 입력하고 Enter 하면 끝! |
- 두께 만들기 1. #OffsetCrv 2. #Extrude Srf : 면을 열어준 후 특정 면 뽑아내기 (추출하다; Extract) 3. #Shell : ONLY 안쪽으로 두께 주기 |
-Offset Crv: Offset Curve -Offset Srf: Offset Surface -> 선만 그렸으면 당연히 Curve를 Offset 해야 하고, -> 면(Surface)을 그렸다면 OffsetSrf 를 사용해야 한다. *Offset: 벌충하다 (대충 없는 부분을 부풀리는 정도의 느낌) (c.f.) #Shell : #Offset의 경우 화살표 방향을 클릭/Flip All로 수정해서 두께를 줘야 함 |
*Tips: Surface (서피스; 면)를 구성하는 선 2개 1) 외곽선 = 굵은 선 --> 90% 이상이 선이기 때문에 선으로 사용 가능함 --> 의미하는 바: Osnap을 사용할 수 있다. -> Mid/End 등 다른 커브를 그릴 때 유용하다.
2) 윤곽선 = 얇은 선 --> Osnap 으로 잡을 수가 없다. --> #ExtractIsocurve 라는 명령어로 윤곽선을 추출해낼 수 있다. (다음주차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
▶ 라이노에서 완성 후 키샷으로 꾸며주기
키샷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라이노로 만든 3D 모형에 재질을 입히고, 조명을 설정해 이미지로 뽑아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쇼핑몰을 운영할 때 제품을 예쁜 테이블 위에 올리고 조명을 주고, 제품 이미지컷을 찍는 것과 동일한 과정이다.
키샷을 켜면 먼저 하단에 있는 Library와 Project창을 켜준다.
Library에는 거의 모든 종류의 재질들이 있는 인벤토리창과 같은 역할을 하고,
Project창에서는 카메라를 설정하고 조명 및 초점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저장된 라이노 파일을 이렇게 가운데 창에 그냥 끌어다 놓으면 아무런 재질이 없는 밍밍한 상태의 3D 모형이 생긴다.
쉽다.
라이브러리에서 그냥 마음에 드는 재질을 오브젝트에 가져다 놓으면 된다.
다만 재질 이름들이 다 영어니까, 영어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귀찮은 토끼잡이가 되겠다.
프로젝트 창에서 Material (재질)을 클릭하면 현재 오브젝트의 속성을 볼 수 있다.
만약 Camera, Lighting을 선택한다면, 말 안해도 카메라를 조정하고 조명을 조정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친절한 내가 카메라는 보여주려고 가져왔다.
카메라로 들어가 원하는 모양대로 이리저리 움직인 후, 마음에 드는 장면을 고정시킬 수도 있는데, 그건 다음주 포스팅에 올라올 예정이다.
Distance, Twist, Inclination, Azimuth는 설명은 하지만 직접 조절해보면 더 쉽게 알 수 있다.
Distance: 거리 조절 |
그리고서 아래에 있는 Render버튼을 눌러서 사진을 뽑아내면 된다.
내가 지금 체험판을 쓰는 중이라 렌더링을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별로 어려운 과정은 아니다.
다만 이것저것 옵션을 설명하는 것들은 설명을 하고 싶은데, 곧 정식판을 깔아서 포스팅을 하겠다.
수업 2번 만에 간단하긴 하지만 실제 제품을 제작해 이미지로 뽑아냈다는 사실에 꽤 뿌듯했다.
사실 복습하는 느낌으로 올리는 노트였는데, 점점 욕심이 생겨서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나도 배우는 입장에서 쓰는 글이라 분명히 부족한 부분들이 있을 것이고, 설명이 자세하지 않은 부분들이 많을 것이다.
다만 같은 배우는 입장이니, 궁금한 점들이나 유용한 점들이 겹칠 것으로 생각한다. (만약 이 글을 읽는 사람이 나 같은 학생이라면)
내가 적어 놓은 명령어들과 설명, 그리고 팁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들 라이노의 신이 됩시다. 화이팅!
내가 제일 열심히 해서 제우스 할 거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