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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nd JUNE: Product Designer/Rhino

[Rhino | 라이노 강의_3주차 (1)] JBL Pulse 3 모델링하기 : Revolve, Split, Wirecut, Project, Blend Curve / 키샷으로 뽑아내기

by KKU_JUNE 2020.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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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10.10
Index
- 모델링 방법
- 리볼브에 디테일 넣기 #Revolve, #Split
- 스피커 그리기: Revolve, Wirecut, Project 
- 파팅 하는 방법 3가지: Project, Blend Crv

 


 

[모델링 방법]

 

1. 솔리드: 더하기 빼기로 전체적 형상 만들기

2. 선을 위로 뽑거나 돌려서 (레일 연속적 이동) 면으로 만드는 방ㅂ버

-->#Revolve 단차 ㄴ자 넣기 #Sweep


[리볼브에 디테일 넣어서 모양 만들기: #Revolve, #Split]

 

-라이노 장점

: surface modeling을 하더라도 solid가 되어야함 (closed poly surface)

: 수업에 한해//익숙하지 않으니 surface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예외적인 경우!)

 

#Split

1) 자르는 선이 자를 면과 완전히 붙어있는 경우

2) 자르는 선이 자를 면과 떨어져있는 경우

** 주의: (2)의 경우 가상의 면으로 면을 자르는 느낌이다. #extrudeCrv로 만든 솔리드로 몽땅 다 잘라버린다.

#extrudeCrv는 방향이 있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자르는 방향과, 어느 ViewPoint에서 어떤 방향으로 자르는 지가 중요하다.

-방향의 입장에서는 TopView=Perpective (=입체로 보이는 top view)


[참고) 커피 컵 뚜껑에 단차주기 : #Offset-#안쪽 방향으로 추출-#Split-#BlendSrf로 조정하기]


[스피커 그리기]

 

1. 선과 #Revolve 이용해서 본체그리기

-반만 그려서 #Mirror 사용한다.
-모서리가 뾰족한 솔리드의 경우 그냥 옆선만 그려서 #Revolve-> #Cap 으로 완성한다.

 

기준선 그리기

 

 

 

 

 

 

 

 

 

점 세번 찍어서 곡률 만들어주기

-> 리볼브한 결과에서 모서리를 살리는 역할 하기 위해서는 선이 잘린듯한 느낌이 되어야 한다.

 

 

 

 

 

 

 

 

리볼브 하기 전에 선을 조인해서 면을 하나로 만들어줘야 한다.

 

 

 

 

 

 

 

 

 

 

 

 

 

 

*이렇게 되면 안 된다.

- 선 조인하지 않고 #Revolve 한 경우

 

 

 

 

 

 

 

 

 

 


[파팅하기 #Wirecut]

 

#WireCut

열선으로 그냥 물체 잘라내는 것처럼 잘라내는 명령어. [닫힌 상태를 유지하면서 자른다]

Keep ALL : YES

 

cf) split으로 자르면 서피스만 잘라내기 때문에, 자른 단면이 빈다.

 

이렇게 부분부분에 경계선을 만들어준다.

 

 

 

 

 

 

 

 


<파팅 방법 2가지: 하단 버튼부분>

 

1-1. #Project: 투사하다 + #Split

서피스 위에 선 만들고 프로젝트

<적용 순서>

#Project 사용하기
1. 프론트에서 작업(커브 투사하는 방향을 컴퓨터한테 알려줘야 함)
2. 프로젝트 올릴 서피스 선택

3. 직선 하나 만들어서 프로젝트로 올리기 (정면은 이어줘야 함)
4. 인터섹션 만나는 점 4개 찍어주기 Split
5. 필요 없는 거 삭제하고 본체 위에서 split
6. 완성!

 

1-2. #사각형 두개 만들어서 올리고 project

 

<적용 순서>

Project -> 프론트에서 작업(커브 투사하는 방향을 컴퓨터한테 알려줘야 함) -> 프로젝트 올릴 서피스 선택

반 자르는 면 만들어서 잘라버림 -> 잘린 절반 부분지우기 -> 잠긴 본체 풀어주기->위아래 선에 직선 만들어서 프로젝트에 올려주기 -> split -> Join

 

 

2. 좀 더 어렵지만 자유도가 더 높은 방법; 곡면 자르기

 

#Blend사용 #BlendCrv

 

사용하는 이유: "곡면 상에 커브로 자른다"

-> 곡면 상의 커브를 자르고 // 빈틈이 생긴다. // 그 빈틈을 blend로 연결 -> 그것도 곡면 위에 있다.

 

Blend는 커브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결해주는 명령어이다.

 

**(1), (2) 모두 다 모체가 똑같다. (같은 면에서 나온 두 개의 커브를 블렌드로 연결하면 그것도 그 면의 특성을 지닌다.)

 

-> 선 올려서 편집(자르기) 하고 브렌드 커브로 하는 것도 되겠네? :99% 됨

<적용 순서>

하단 본체에 Isocurve V로 두 개 뽑아주기

mirror로 양쪽 똑같게 만들기

Extract Iso _ U 2개 2개 만들어주기

필요 없는 선 다 지우기

BlendCrv

 

*단점: 매우 살짝떠있는 상태로 생긴다. -> 단일서피스에서만 활용 가능

 

필요한 명령어

#Extract Iso Curve
-Iso Curve: 윤곽선
-> 윤곽선을 선으로 추출

 

-뚜껑에 단차 주고 Shell 해보기 => 안쪽에만 질감 생김

 

 

-----------

 

키샷

 

-불투명도 주기, 매쉬 설정

-패턴 방향 맞추기 (박스에서 실린더로 변경 후 각도 조정)


완성 1
완성 2
완성_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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