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20.10.10 |
Index - 모델링 방법 - 리볼브에 디테일 넣기 #Revolve, #Split - 스피커 그리기: Revolve, Wirecut, Project - 파팅 하는 방법 3가지: Project, Blend Crv |
[모델링 방법]
1. 솔리드: 더하기 빼기로 전체적 형상 만들기
2. 선을 위로 뽑거나 돌려서 (레일 연속적 이동) 면으로 만드는 방ㅂ버
-->#Revolve 단차 ㄴ자 넣기 #Sweep
[리볼브에 디테일 넣어서 모양 만들기: #Revolve, #Split]
-라이노 장점
: surface modeling을 하더라도 solid가 되어야함 (closed poly surface)
: 수업에 한해//익숙하지 않으니 surface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예외적인 경우!)
#Split
1) 자르는 선이 자를 면과 완전히 붙어있는 경우
2) 자르는 선이 자를 면과 떨어져있는 경우
** 주의: (2)의 경우 가상의 면으로 면을 자르는 느낌이다. #extrudeCrv로 만든 솔리드로 몽땅 다 잘라버린다. #extrudeCrv는 방향이 있는 명령어이다. -방향의 입장에서는 TopView=Perpective (=입체로 보이는 top view) |
[참고) 커피 컵 뚜껑에 단차주기 : #Offset-#안쪽 방향으로 추출-#Split-#BlendSrf로 조정하기]
[스피커 그리기]
1. 선과 #Revolve 이용해서 본체그리기
-반만 그려서 #Mirror 사용한다. |
기준선 그리기
점 세번 찍어서 곡률 만들어주기
-> 리볼브한 결과에서 모서리를 살리는 역할 하기 위해서는 선이 잘린듯한 느낌이 되어야 한다.
리볼브 하기 전에 선을 조인해서 면을 하나로 만들어줘야 한다.
*이렇게 되면 안 된다.
- 선 조인하지 않고 #Revolve 한 경우
[파팅하기 #Wirecut]
#WireCut
열선으로 그냥 물체 잘라내는 것처럼 잘라내는 명령어. [닫힌 상태를 유지하면서 자른다] Keep ALL : YES
cf) split으로 자르면 서피스만 잘라내기 때문에, 자른 단면이 빈다. |
이렇게 부분부분에 경계선을 만들어준다.
<파팅 방법 2가지: 하단 버튼부분>
1-1. #Project: 투사하다 + #Split
서피스 위에 선 만들고 프로젝트 <적용 순서> #Project 사용하기 3. 직선 하나 만들어서 프로젝트로 올리기 (정면은 이어줘야 함) |
1-2. #사각형 두개 만들어서 올리고 project
<적용 순서> Project -> 프론트에서 작업(커브 투사하는 방향을 컴퓨터한테 알려줘야 함) -> 프로젝트 올릴 서피스 선택 반 자르는 면 만들어서 잘라버림 -> 잘린 절반 부분지우기 -> 잠긴 본체 풀어주기->위아래 선에 직선 만들어서 프로젝트에 올려주기 -> split -> Jo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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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좀 더 어렵지만 자유도가 더 높은 방법; 곡면 자르기
#Blend사용 #BlendCrv
사용하는 이유: "곡면 상에 커브로 자른다" -> 곡면 상의 커브를 자르고 // 빈틈이 생긴다. // 그 빈틈을 blend로 연결 -> 그것도 곡면 위에 있다.
Blend는 커브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결해주는 명령어이다.
**(1), (2) 모두 다 모체가 똑같다. (같은 면에서 나온 두 개의 커브를 블렌드로 연결하면 그것도 그 면의 특성을 지닌다.)
-> 선 올려서 편집(자르기) 하고 브렌드 커브로 하는 것도 되겠네? :99% 됨 |
<적용 순서> 하단 본체에 Isocurve V로 두 개 뽑아주기 mirror로 양쪽 똑같게 만들기 Extract Iso _ U 2개 2개 만들어주기 필요 없는 선 다 지우기 BlendCrv
*단점: 매우 살짝떠있는 상태로 생긴다. -> 단일서피스에서만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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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명령어 #Extract Iso Curve -Iso Curve: 윤곽선 -> 윤곽선을 선으로 추출 |
-뚜껑에 단차 주고 Shell 해보기 => 안쪽에만 질감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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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샷
-불투명도 주기, 매쉬 설정
-패턴 방향 맞추기 (박스에서 실린더로 변경 후 각도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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