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s in JUNE/Cultural life | 문화 생활

[2021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 설명회 후기] 세션 1: 2021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KKU_JUNE 2020. 11. 12.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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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세션에서는 김준규 코트라 시장정보팀장님께서 코트라 해외 파견 직원들이 현지에서 수집한, 코로나로 인해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기술과 스타트업들을 소개해주시는 시간이었다.

 

코로나로 인해 세계의 비즈니스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는 지 자연스러운 흐름을 알게 됨과 동시에, 흥미로운 현지 사례들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퍼진 관계로, 전 세계의 대응이 비슷한 양상을 띄기 때문에, 이러한 해외의 현지 사례들이 우리나라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키워드로 보는 변화 ]

[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점]

 


[ Keyword 1: 위생사회_위생과 안전에 대한 욕구 ]

 

코로나로 인해 위생에 대한 개념이 달라졌다.

사람들은 체온에 민감해졌고, 증상에 대한 대응을 하는 프로세스의 중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했다.

터치리스 사회가 도래했다.

 

< 대만, '템프팔' >

- 몸에 부착하는 초소형 스마트 체온계
- 핸드폰 앱과 연동 / 작은 사이즈 디자인

- 아기 육아 중인 엄마들: 아이의 열을 정기적으로 체크한 후,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하는 기능에 열광

 


[ Keyword 2: 안전사회_ 안전을 위협하는 것들, 불안은 지갑을 여는 최고의 트리거 ]

 

(1) 자전거 수요 증가

: 캐나다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대중교통 사용률이 감소하고, 레저와 이동수단의 두 가지 장점을 지닌 자전거의 수요가 증가한다. 이와 동시에 자전거 교통사고의 증가율도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 자전거 에코백 >

: 원래는 해당 기업은 창업자가 행글라이더를 즐기던 친구의 죽음으로 인해 안전장치를 개발하며 시작된 기업이다. 해당 안전장치들이 행글라이더가 아닌, 오토바이와 자전거 주행자들이라는 의외의 팬덤을 만들었고, 이에 힘입어 자전거/승마등을 하면서 입는 보호조끼 회사를 새롭게 탄생시켰다. 또한 현재는 시니어 보호벨트를 제작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 2가지의 센서로 운전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사고를 감지하고 부풀어 오르는 보호조끼

 

(2) 각종 재난 대비 서비스

 

"Safety for ALL"

 

< 혈액 운송 장치, Zipline >

: 드론으로 긴급 의약품과 혈액을 배송하는 업체
: 첨단기술을 사용하는 방재 산업 재료 운반에도 유용
: 아프리카 등 헬기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사용 증가

< AD 주사기 >

- 배경: 이집트에서 C형 간염 감염자의 증가 원인이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밝혀짐
- 한 번 사용 후 원천적으로 재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주사기 바늘이 부서지는 주사기
- 한국에서 역시 비슷한 사례가 발생했음

 


 

[ Keyword 3: 투명사회_투명성, 과정의 공개가 고객의 만족으로 ]

 

-배경: (대한민국) 유명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의 '내돈내산'이 '뒷광고'였음이 밝혀지는 사건, 아이돌 프로듀싱 프로그램 투표 조작 사건 등 발생

 

-> 사람들이 점차 투명성을 더욱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됨

 

< 스카우티움 >

: 투명함을 무기로 집단 지성을 이용하는 인재발굴 시스템 (박지성 코치 발견한 코치 전략)
-> 스카우트 과정 투명하게 공개

: 평가 유저 등급 분류 (Point: 시스템 이용 횟수 / 분석 선수 / 평가 결과 공유 피드백)
--> 4 교육과정 --> 스카우터 등록 (부업 정도 )

< 우한 훠선산 병원 >

: 중국 정부 우한 지역 병원 제작 Full Live 중계

-> 급조되는 건물의 부실성에 대한 불안감 해소, 열렬한 지지 확보

 

< 마스크 생산 공정 >

: 원래는 로봇공장 > 마스크 공장

: 자사의 마스크 생산 공정을 24시간 TikTok으로 생중계

"신뢰 비즈니스, 신뢰 마케팅"

 


 

[ Keyword 4: 키트 전성시대]

 

"칩거를 풍요롭고 다채롭게 해주는 키트 비즈니스"

Ex. 교육키트 / 식물 재배 키트 / 진단 키트 / 대체 간편식 키트 (ex. 훠궈 키트 등

 

< 애프턴 베처리 >

: 신체에 대한 정보는 환자가 스스로 무언가를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 여성이 자신의 몸에 대해 알게 된다면 막연한 출산/난임을 막을 있을

 

--> 모던 퍼틸리티: 키트에 혈엑 묻혀 배송 > 온라인으로 결과 확인

 


[ Keyword 5: 버추얼 커넥터 ]

 

"모바일로 연결되는 세계; 모바일 커넥터 / Virtual Connector"

-> 우리의 삶을 더욱 충실하고 리얼하게 해주다.

 

 

< Vriend _ 인간과 인간의 유대 강화 VR 로봇 브랜드 >

병실에 누운 아기 대신 직접 생일파티도 가주는 VR로봇

--------"로봇,, 병실에 있는 아이에게 병실  세상"

< 정목원농목양식유한공사 _ 모바일 귀농 >

: 불멍, 물멍, 산멍 -> 때리는 사람들, 도시의 삶에 지치다

<캠핑 수요 증가> <수족관 보면서 때리는 장면>

 

-> 귀농을 꿈꾸지만 높기 만한 현실의

-신박한 아이디어를 모바일로 구현

< Alipay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 >

  • 개미숲 플랫폼: 친환경 활동 떡잎이 자라 가상의 나무가 > 실제 나무를 심는 캠페인 (= Forest)

 


 

[ Keyword 6: 강력한 유통 Super Distribution _ 내게 꼭 맞는 것을 집에서 정기적으로 받아보자 ]

"맞춤형 정기배송, 구독서비스"

: 코로나 19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업계

 

 

< 반려동물을 위해 집사를 자처하는 사람들; Buddy Bites >

  • "취향 저격 맞춤형 사료 정기 배송!"

    - 알러지가 있는 강아지 위한 반려견 사료 업체
    - 벨기에: 반려동물 가구 비율 50% (개와 고양이만으로) -> 사료시장 매출액 2자릿수로 성장 중
    - 벨기에 및 독일, 프랑스 전역에 정기배송
    - 사료 맞춤 제작

< 미식의 나라, 페루 >

- 꼬달리 (Caudalie): 와인을 삼키거나 뱉어낸 이후에도 지속되는 미각적, 후각적 자극을 측정하는 단위
- 1 꼬달리 = 1 (프랑스어)
- 꼬달리 와인박스; 와인구독 서비스_ 미식문화를 배송하다
- 단순 와인 배송 <<<<<<<<< 미식문화 배송
- 와인 기본정보 / 마리아주 추천 / 콜키지 프리 서비

"월 40달러에 희귀한 와인과 최고급 식당을 즐긴다"

< 멕시코 비건 전문 슈퍼마켓 >

- 비건
- 플렉시테리언: 가끔 고기랑 생선 먹는 사람들

- 멕시코 비건 비중 9% / 중남미 최고 비건
- 비건 전문 레스토랑 400 이상 / 비건 전문 슈퍼마켓 8% 증가

 

-> 슈퍼마켓, 특정 수요층 공략 위한 세분화

 


[ Keyword 7: 새로운 창조 Re-Create _ 폐기물의 재탄생 ]

 

"세계는 넓고 일은 많다. "세계는 넓고 기발한 아이디어도 많다!"

 

 

< 호주, 아쿠아 보태니컬 >

-배경:
물부족 문제

: 2.5%만이 식수, 중에서도 0.007% 사용 가능

: 78 12 , 식수 부족
-> 2025 : 세계 2/3 물부족 영향 받을

 

"버려지는 자원 재활용해서 생수를 만든다?"

-> 과일, 채소로부터 만들어지는 생수?



: 포도즙 농축액 제조과정에서 영감을 얻다 -> 포토 수분 75%, 수질오염 원인 -> 버려지는 과일로 만들기

: 레스토랑 >> 대형마트로 (식물성 친환경 컨셉)

: Woolworths 에서 손쉽게 찾아볼 있음

: 가격은 에비앙, 피지보다 비싼데도 판매량 꾸준히 증가 , 전세계 성과 인정

: 프랑스 에비앙_글로벌 워터 시상식에서 최고의 기술 혁신상 / 워터 컨셉 1 차지

< 홍콩: 유골로 만든 다이아몬드 >

< 인도 Phool : 버려지는 꽃으로 향을 만들다 (from인도사원, 갠지스강 오염) >

- 사원으로부터 버려지는 막대한 양의 꽃에서 향을 추출해 향수를 만들어냄.
-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는 여성에게 인권, 경제권 지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이러한 트렌드 변화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

 

- 우리가 주목할 : 위생/안전/투명성, 칩거시대/비대면 문화 NEW NORMAL, 집에서 행복하고 건강하게 칩거생활 하고자 하는 소비자 니즈

 

 

"삶이 지속되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탄생도 끊이지 않을 것이다"

"변화하는 세상에서  많은 기회가 만들어진다"


[ QnA Session ]

 

Q: 한국이 열광할 세계트렌드 발간 동기는 무엇인가요?

 

  • 84, 121 국가_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 돕기; 현지 바이어에게 소개
  • 해당 과정에서 현지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 하게 됨
  • 자연스럽게 새로운 트렌드와 비즈니스 사례 발견하게
  • 한국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싶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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